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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32-BIT FLOAT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2023.02.20 15:56:19
조회수 2,334

소개:

32비트 플로트 레코딩 기술에 대한 소문이 많습니다. 일관되게 선명한 오디오, 단순화된 설정 및 전례 없는 편집 유연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게인 노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Zoom은 다양한 휴대용 오디오 레코딩 장치에 32비트 플로트를 구현한 최초의 회사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을 진정한 게임 체인저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오디오 설정에 사용할 가치가 있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자와 작업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32비트 플로트에 대한 간략한 집중 과정입니다.




비트 심도 및 디지털 왜곡 이해:

32비트 플로트를 가장 잘 이해하기 위해 클리핑이나 화이트 노이즈와 같은 볼륨으로 인한 오디오 왜곡 문제부터 해결해 보겠습니다. 오디오 작업을 해본 사람이라면 원치 않는 디지털 노이즈로 인해 견고한 녹음이 손상되었을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가수가 예기치 않게 볼륨을 높이거나 (클리핑) 배우가 한 장면에서 너무 조용히 말하는 것 (포스트에서 볼륨을 높이면 추가 소음이 발생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디지털 오디오 왜곡이 발생하는 이유는 샘플 레이트와 비트 심도 때문입니다. 컴퓨터로 녹음할 때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DAW) 소프트웨어는 초기 아날로그 신호를 가져와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여러 스냅샷 (샘플)으로 분해합니다. 샘플 레이트는 DAW가 매초 캡처하는 샘플 수를 알려줍니다. 샘플 레이트가 높을수록 녹음이 더 사실적으로 들립니다. 예를 들어, 44.1kHz 샘플 레이트 (표준 디지털 CD 품질)는 녹음 시 DAW가 초당 44,100개의 샘플을 생성한다는 의미입니다.

비트 심도는 각 샘플 내에서 얼마나 많은 데이터 공간 (비트로 측정)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각 비트는 지정된 오디오 파일에 대해 사용 가능한 다이내믹 레인지를 결정하는 진폭 값이라는 특정 개수의 단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0년대와 90년대의 가장 상징적인 비디오 게임에서 선택한 비트 심도인 8비트 오디오는 256개의 가능한 진폭 값만 포함하기 때문에 평평하고 로봇 같은 사운드를 생성하는 반면, 업계 표준 24비트 형식은 1,600만개 이상의 사용 가능한 값을 사용하여 보다 생생한 오디오를 생성합니다.




기존 비트 심도의 과제:

샘플 레이트와 비트 심도가 모두 높으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오디오 변환이 더 정확해지고 더 높은 품질의 녹음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음원이 주어진 비트 심도 범위를 벗어나는 dB 레벨에 도달하면 아날로그 신호가 제대로 변환되지 않고, 그 결과 오디오 파일에 되돌릴 수 없는 디지털 왜곡이 포함됩니다. 24비트 오디오는 상당한 동적 범위를 제공하지만 여전히 몇 가지 일반적인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매우 큰 소리로 스네어 드럼을 치면 오디오가 잘리거나 왜곡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배우가 갑자기 속삭이면 오디오가 너무 낮아 포스트에서 복구할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크거나 조용한 오디오에 대한 해결책은 오디오가 사용 가능한 동적 범위 내에 있도록 입력 신호를 늘리거나 줄이는 게인 조정에서 시작됩니다. 사운드 체크에서 게인을 조정하더라도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수가 갑자기 볼륨을 높이거나, 자동차 엔진이 예상보다 크게 회전하거나, 배우가 실수로 마이크에서 멀어지는 등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게인 노브를 잡고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지만, 이것은 지속적인 주의를 필요하므로 프로덕션의 다른 측면에서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방송이나 정교한 영화 스턴트와 같이 녹화할 장면이 한 번뿐인 시나리오에서는, 오디오 불량으로 인해 다른 테이크를 시도하는 것은 단순히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32비트 플로트 작동 방식:

클리핑 및 왜곡된 오디오에 대한 해결책은 더 큰 다이내믹 레인지이며, 32비트 플로트는 이를 스페이드로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40억개 이상의 진폭 값이 포함되어 있어, 지구상에서 발견되는 어떤 것보다 더 큰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즉, 속삭임에서 폭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 (촬영장에서 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 다이내믹 레인지에 속합니다.

32비트 플로트를 사용하면 게인을 설정하거나 즉석에서 레벨을 조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 어느 때보다 쉽고 빠르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든, 영화 촬영장에서 작업하든, 야외에 있든 관계없이 마이크를 설정하고 "녹음"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32비트 플로트 오디오 파일은 24비트 파일보다 약 33% 더 많은 저장 공간을 차지하지만, 이는 차이를 감안할 때 작은 절충안입니다.







중요 참고 사항:

녹음 장치에서 32비트 플로트 오디오를 다시 듣거나 DAW에 파일을 업로드할 때, 여전히 녹음이 약간의 왜곡되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32비트 플로트 기술의 진정한 힘은 후반 작업에서 파일의 게인을 조정하여 캡처된 파형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명확해집니다.

비트 심도가 더 작은 오디오 파일의 클리핑은 평탄화된 피크를 넘어서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이내믹 레인지가 최대화되어 녹음 장치가 아날로그 신호를 제대로 변환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32비트 플로트를 사용하면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므로 완전히 복구할 수 있습니다. DAW 내에서 편집하는 동안 평평한 피크가 균형을 이루도록 파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프로세스에서 백색 노이즈를 증가시키지 않고 조용한 오디오의 파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음은 32비트 플로트가 오디오 설정을 보완할 수 있는 몇 가지 시나리오입니다.

- 당신은 영화 촬영장에 있고 역동적인 장면에서 두 주인공 사이의 대화가 필요합니다. 음성 볼륨의 변화에 상관없이 32비트 플로트는 클리핑 없이 각 단어를 캡처합니다. 또한 명확성을 잃지 않고 조용한 대화의 볼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스튜디오에서 밴드를 라이브로 녹음하고 있는데 기타리스트가 다른 파트보다 훨씬 더 큰 음을 칩니다. 그 스파이크 한 개를 제외하면 녹음이 깨끗해서 밴드가 그 테이크를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24비트에서는 게인을 너무 높게 설정했을 수 있으며 스파이크로 인해 클리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2비트 플로트를 사용하면 녹음이 깨끗해집니다.

- 당신은 자동차 엔진의 소리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포착하려고 노력하는 사운드 디자이너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녹음 장치를 작동 중인 엔진 가까이에 부착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녹음기를 들고 차 안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녹음을 모니터링할 수 없습니다. 32비트 플로트를 사용하면 포스트에서 예기치 않은 사운드 스파이크 (포효, 팝, 회전 등)를 조정하여 엔진 사운드가 크고 섬세하지만 클리핑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두 개의 보컬 테이크를 연결하고 있지만, 성우는 한 테이크에서 마이크에서 약간 더 멀리 서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32비트 플로트를 사용하면 매끄럽고 왜곡 없는 컴핑을 위해 두 파형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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